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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머H3 (Hummer H3)

허머H3(Hummer H3) 는 GM이 1999년 허머(Hummer)의 제작사인 AM제네럴로부터 상표권과 판매권을 사들였다.

1970년대 후반에 미군은 다양한 종류의 차량이 수행하는 여러 기능을 통합 수행할 수 있는 단일 모델의 군용차량을 개발하기로 HMMWV(High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란 계획을 세웠다. 1979년 당시 미국 국방부는 전세계의 어떤지형이든 가리지 않고 고루 주파할 수 있는 탁월한 주행능력과 강이나 물 위를 통과할 수 있는 도하능력, 산악지형을 오르내릴 수 있는 험로 주파성, 어떤 지형도 이겨내는 강한 차체와 쉽게 정비하기 용의한 새로운 성능의 차량의 개발을 조건으로 공개입찰계획을 발표했다.

이 HMMWV프로젝트에 AM제너럴과 크라이슬러 디펜스, 텔레다인이라는 3개의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가 참여해서 각축을 벌인 결과 최종적으로 허머(Hummer) 제조차량의 전신인 AM제너럴사의 차량이 채택돼어 1985년부터 본격적으로 생산을 시작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차량이 현재 미군의 주력 차량으로 사용되고 있는 험비(Humvee)라는 기종이다. 험비(Humvee)차종의 성능을 살펴 보면 60도의 경사각도 등판 주행이 가능하며  40도 각도의 비탈길 주행, 46cm 높이의 수직장애물 통과, 76cm 깊이의 참호 통과 등 전천후 주행능력이 있어 실제로 1991년 제1차 걸프전 지상전에 투입돼 큰 명성을 떨쳤다.

그후 92년 군용차량인 험비(Humvee)차량을 민간 판매용 버전으로 전환한 것이 지상 최강의 SUV로 일컬어지는 허머(Hummer)시리즈이다. 1999년 AM제너럴이 GM에 흡수된 뒤 허머(Hummer) 는 일반 소바자를 위해 일반 도로 폭에 맞게 차체를 줄이고, 투박했던 인테리어도 고급스럽게 바꾸는 등 고급 SUV 차량으로 바꾸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 산하의 허머는 지난 1991년 걸프전 당시 실용성과 탁월한 운행능력을 발휘한 미군 군용차 험비를 1992년 민수용으로 개량해 출시한 것이 시초다.

허머H3(Hummer H3)

GM(제너넬 모터)이 2005년부터 출시한 모델

상시 4륜구동
배기량 3500cc, 3700cc 모델
직렬 5기통 엔진을 얹은 3700cc 모델의 경우 최고 출력 242마력, 최대토크 34.1kgm 파워 장착.

단점 : 2t이 넘는 무거운 차체 탓에 고연비가 약점
        시내를 주행하는 경우 5.9km/L 정도로, 일반 중형 승용차의 절반 수준



허머(Hummer)는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중 가장 강력한 파워와 뛰어난 오프로드 주행성능으로 SUV마니아와 밀리터리 애호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한때는 허머(Hummer)를 갖기 위한 경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 허머(Hummer)브랜드 현재 상황

미국발 경제 위기와 고유가로 인해 허머(Hummer)는 낮은 연비와 비싼 가격때문에 소비자 외면으로 대중화 실패했고
지난해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GM은 운영난을 타개하려고 허머(Hummer)를 중국 회사에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그이후 허머(Hummer)브랜드 매각이 무산되면서 현재는 허머(Hummer)브랜드는 폐기 위기에 몰려있는 상황이다. 현재 국내에서 허머H3의 중고차 가격은 2007년식 기준을 기준으로 대략 3500만원 선이다.


허머(Hummer)'더 록` `인디펜던스 데이` `고질라` `007 네버다이` 등 각종 액션 전쟁 영화에 빠지지 않고 자주 나오고 있으며 , 영화 `터미네이터` 로 유명한 영화배우이자 캘리포니아 주지사인 아놀드 슈왈츠 제너거가 가장 좋아하는 차로도 명성이 자자 하다. 허머(Hummer)는 주행성능은 물론 디자인 자체도 네모난 성냥곽을 연상시키는 직선적인 단순함을 강조하여 오직 `간결하고 강인함`을 상징하고 있으며 매우 남성적인 차량이다.


허머(Hummer)의 기본형인 H1은 8기통 6200cc엔진을 장착해 316마력의 힘을 발휘하며 가격은 10~12만 달러나 된다. 이런 관계로 허머(Hummer)는 최근 미국발 경제위기와 고유가 라는 복병을 만나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제로 허머(Hummer)의 판매량은 올들어 지난 9월까지 미국시장에서 2만284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무려 21%나 감소했다.


미국의 주요 언론들이 지속적인 고유가로 인해 연일 SUV 차량의 판매 감소와 소형차 판매 급증을 보도하면서 바로 허머가 최대 피해자로 보도 되면서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이중 뉴욕타임스 10월 4일자 신문을 통해 유가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대형 SUV의 좋은 날은 사라지고 있다면서 유지비가 많이 드는 허머 같은 SUV 기종 차량을 괴물이라 표현하며 허머(Hummer)의 위기를 보도했다.

 

허머(Hummer)H1, H2, H2 SUT에 이어 허머(Hummer)가 올해부터 시판에 들어간 H3는 고유가시대에 유지비를 줄여 소비자측의 경제 사정을 고려한 것이 특징이다.


허머(Hummer)H2의 사이즈를 길이-16.9인치, 너비- 6.5인치, 높이-6인치를 줄여서 차체 크기를 소형화 해서 H3차량을 만들었다. 차체 크기도 줄이고 무게를 765kg을 줄임으로써 갤런당 12~16마일에 이르던 연비도 20 마일 이내로 줄여 유지비를 개선시켰다.


허머H3 (Hummer H3) 차량
가격도 지난 해 신차 발표 당시 3만5000달러 안팎일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2만달러로 책정해서 SUV로는 가장 대중적인 가격대를 치고 들어갔다. 최저가 기본형의 가격이 2만9500달러. 미드 사이즈급으로 체급을 한단계 낮추면서 도요타 4러너, 짚 그랜드 체로키, 닛산 X테라, BMW X3 등과 가격이 비슷해서 현재 치열한 판매 경쟁을 하고 있다.


허머(Hummer)
H3는 현재 GM사에서 제작되는 시보레 콜로라도와 GMC 캐년 픽업 트럭과 같은 기본 구조로 되어 있으며  5기통 엔진 등 여러가지 부품을 함께 사용해서 공용으로 제작하고 있다.

 

▶ 허머H3 (Hummer H3) 주요 제원


전장 - 474.2 cm                        
전폭 - 217.2cm

전고 - 189.2cm                          공차중량 - 2117kg

승차정원 - 5명                           구동방식 - 4륜구동

배기량 - 3500cc                        최대출력 -220/5600 bhp/r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