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문의 010-2856-2856 옥매트 전기매트 정보

질경이 (차전초 車前草) 효능 및 민간요법


질경이는 약초인 동시에 무기질과 단백질·비타민·당분 성분등이 많이 들어 있는 나물이기도 하다. 옛날부터 봄철에 나물로 만들어 먹고, 삶아서 말려 두었다가 묵나물로도 해 먹었다. 질경이를 민간에서는 이뇨작용과 완화작용, 진해작용, 해독작용이 뛰어나서 다양하게 치료약으로 써 왔다. 질경이 씨를 물에 불리면 끈끈한 점액이 나오는데 예부터 한방에서 방광염, 신장염, 요도염 등에 약으로 사용하고 있다. 질경이를 차전초 (車前草)라고도 하는데 전쟁중에 식량이 떨어져 말과 병사들이 다 굶어 죽게 생긴 상황에서 할 수 없이 마차 근처 있는 풀을 뜯어 먹고 전쟁을 무사히 마쳤는데 마차 앞에서 발견했다 해서 차전초 (車前草)라고 부르게 됐다. 질경이 씨앗은 차전자 (車前子)라고 한다.
 
음부 가려움증

질경이 잎과 열매를 달여 마시거나 달인 물로  음부를 씻어도 좋다. 

 
피부궤양이나 상처

질경이 생잎을 찧어 붙이면 고름이 멎고 새살이 빨리 돋아 난다. 


 
급, 만성 세균성 이질

질경이를 달인 물을 한번에 맥주컵기준으로 한컵씩 하루 3~4번 약 일주일쯤 먹으면  효과가 있다.

 
설사, 변비, 구토

생 질경이와 마나리를 반반씩 넣어 생즙을 내어 마신다.

 
만성간염

질경이씨 한 숟가락 정도의 양에 물 200㎖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려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급, 만성 신장염

질경이 뿌리와 오이 뿌리를 3:1로 섞은 물  500㎖를  붓고 물양이 반쯤 줄 때까지 달여서 찌꺼기는 버리고 한 잔씩 하루 세 번 빈속에 먹는다.

 
고혈압

그늘에서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500㎖를 붓고 물양이 반쯤 줄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기침, 가래

질경이 씨 10~20그램이나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500㎖를 붓고 물양이 반쯤 줄 때까지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신다. 어린이의 기침에도 좋다.

 
늑막염

말린 질경이와 창포 각 10~15그램에 물 반 되를 넣고 달여서 마신다. 질경이 생 잎에 소금을 약간 넣고 찧어 즙을 내어 밥먹기 전에 먹어도 좋다.

 
부종

질경이 씨와 삽주 뿌리를  각각 물 500㎖를 붓고 물양이 반쯤 줄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 식후에 마신다.

 
두통, 감기

질경이 20~30그램을 진하게 달여서 하루 세 번 식전에 마신다.  2~3일 마시면 효과가 나타난다.

 
관절염

무릎관절에 통증이 있을  때 질경이 20~30그램에 물 1000㎖를 붓고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시면 효과가 있다.

 
숙취나 알코올 중독

질경이 뿌리와 이질풀 각각 10그램에 물 500㎖를 붓고 달여서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