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문의 010-2856-2856 일상 생활과 건강

가입형 블로그에 관해서

가입형 블로그 또는 포탈 블로그 서비스형 블로그 라고도 한다. 다음, 네이버, 야후 등과 같이 각 포털에 가입하고 운영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블로그의 장점은 무엇보다 시작하기가 쉽다는 데 있다. Html, CSS등 홈페이지 제작에 관련된 사전 지식이 없어도 된다. 블로그 제작 운영에 필요한 레이아웃이나 스킨등을 미리 만들어 놨기 때문에  주어지는 것들 중에서 원하는 디자인을 고르기만 하면 된다. 블로그 주소도 가입시 자동 생성되며 주어진 주소를 사용하면 된다. 



도메인이나 웹호스팅 등 따로 챙겨야 할 사항들이 없어 유지비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포탈의 영향력으로 인해 초기 단계부터 일정한 방문자를 유도 할 수 있고 이웃 블로그와 같은 형태로 인맥을 맺어 나가며 방문자 수를 쉽게 늘릴 수 있다. 위와 같이 블로그 활동을 하는데 지장이 없지만 대신에 여러 가지 지켜야 할 규약 사항들이 있다. 제작한 콘텐츠들이 포털사 이익에 반하거 불특정 상대자의 명예 훼손, 권리침해 등등의 사유로 게시 중단 요청이 들어오면 서비스회사가 문제의 글을 게시 중지를 할 수 있다. 


자신만의 블로그 주소를 가질 수 없다. 개인 취향에 따라 쉽게 레이아웃을 변경 할 수가 없어 주어진 디자인 형태를 선택 해야하고, 서버용량에 제한을 받는다. 그러다 보니 잘못하면 음식을 홍보하는 블로그를 개설해 잘 어울리는 것 같아 스킨을 사용했는데 변기설치나 정화조 청소 홍보하는 블로그에 똑같이 스킨이 사용될 수 있다. 블로그에 출판한 모든 창작물은 백업할 수도 없고 포털을 이용하는 한 권리를 행사 할 수 없다.


블로그 안에서 상업적 제품을 판매하거나 하면 안되고 원칙적으로 개인적인 광고를 게재 하지 못한다. 하지만 상업적이지 않는 블로그에 대해서는 애드센스를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별도의 도메인 작업을 할 수 없다. 블로그를 다른데로 옮긴다거나 할때 출판 창작물은 해당 포털에 귀속되고 쉽게 폐쇄 할 수 없다. 즉 포털업체의 범위를 벗어나기 힘든 구조다. 개성이 강하고 자유롭고 종속이 되고 싶지 않다면 가입형 블로그는 맞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