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전자기기 가지수가 많아지고 대형화에 사용량이 늘어 나면서 전자파 노출량도 증가한다. 전자파가 안좋다는 정보들이 속속 밝혀 지는데 생활에 도움을주는 전자기기의 전자파 발생량을 유념하여 생활 속에서 전자파를 줄여 나가는 것이 좋겠다. 자 ! 한번 점검해 보자
◆전자제품에서 멀리 떨어지기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전자제품에선 전자파가 발생한다. 전자파 특성상 전기와 거리가 멀어 질수록 영향력이 현저하게 감소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안전거리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작동하는 가전용 제품에서는 최소 1m 이상 거리를 유지 하면 대부분은 전자파 영향에 미치지 않는다. 전자파 발생 수치가 높은 제품 헤어드라이기 고데기등은 가급적 짧은 시간에 사용한다. 실 생활에 꼭 필요한 기기를 안쓰고 살수는 없고 전자파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야 겠다.
◆전원차단 플러그 무조건 뽐기전선에 전기가 흐르면 전선 자체에서 전자파가 나오고 두꺼운 시멘트 벽속이라 할지라도 전류가 흐르면 전자파가 통과한다. 모든 전자 제품은 전원을 끈 상태라고 하더라도 대기 전류가 흐르게 제작을 한다. 전자제품은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 놓는다. 뽑아 놓으면 갑작스런 낙래에도 전자제품을 보호할 수 있다. 잠은 가능한 전선이나 콘센트가 있는 벽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잔다.
◆조명교체하기스탠드로 장기간 조명을 사용하는 학생이 있다면 백열등으로 교체하면 전자파가 형광등 보다 덜 나온다. 스탠드를 둘 때에는 머리 맡에서 될 수 있으면 멀리 띄워 놓고 사용하지 않을 시 플러그를 뺀다. 머리맡은 될 수 있으면 전기제품, 전선, 휴대폰 등 전기에 관련된 것은 싹 없애야 한다.
◆전자레인지 작동 멈춤후 문열기전자레인지에서 나오는 마이크로웨이브는 사용상의 주의를 요하는데 자주 노출되면 백내장을 유발시키거나 뇌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요즘 생산되는 제품에는 대부분 마이크로파가 새어나오지 못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사용하다 보면 음식물이 문틈에 끼여 틈새가 있을 경우를 주의해야 한다. 너무 노후되었거나 고무패킹이 심하게 손상 변형 되면 전자파가 나올 수 있다. 이럴때는 될수 있으면 새전자레인지로 교체 할 것을 권한다. 전자레인지 작동 시 적어도 2m 이상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도어와 본체 사이에 이물질이 끼어서 사이가 벌어 지는지 고무패킹이 변형 되어 공간이 생기는지 항상 관찰하고 깨끗이 하여 전자파 노출을 최소화 해야겠다.
◆TV·모니터 멀리서 시청하기 TV나 컴퓨터 모니터는 브라운관 타입보다는 LED, LCD 등 액정타입이 전자파가 덜 나온다. TV는 대형화 되어 가까이서 보는 사람은 없을 것이고 컴퓨터 모니터는 너무 가까이 하고 보질 말아야 겠다.
◆지하철 도착후 접근하기 전철은 가정용처럼 220V를 사용하는게 아니다. 자그만치 25000V나 되는 고전압이다. 가정용에 딱 11배(11.36364배)가 조금 넘는다. 220V에서 나오는 전자파에 대해서도 이난리를 치는데 전자파에 노출되는 양이 엄청나다. 자그만치 2500V다. 지나 가는 선로쪽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가 타도록 한다.
◆전기매트 전자파 차단해서 쓰기 두툼한 이불을 깐다고 전자파가 피해가 없는 것은 아니다. 전자파 차단원리는 전기가 통하는 차폐원단에 접지를 해서 조절기 쪽으로 빼내는 것이다. 옥매트 위 까는 어떠한 제품도 그냥 전자파를 차단 못한다. 전자파중 2가지 전기장 자기장이 확실히 차단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정답이다. 기존에 있는 옥매트는 차단해서 사용 할 수도 있다. 조절기는 온도 조절하고 나서 바로 머리맡이나 바로 옆에 놓는데 조절기도 전자파가 상당히 많이 나온다. 조절하고 머리맡이나 옆애 두지 말고 될수 있으면 멀리 띄워 놓고 잠을 잔다.
◆휴대전화 이어폰으로 사용하기휴대전화의 전자파 피해가 있다는 정보는 굉장히 많다. 통화시 되도록이면 이어폰으로 통화를 한다. 전자파가 직접 뇌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위험하다는 정보기 가끔가다 뉴스로 본 기억들이 있을 것이다. 될 수 있으면 어린아이의 휴대폰 시용을 자제해야 겠다.
◆공기청정기·가습기 멀리 띄워 놓기 건강때문에 바로 옆에 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품 안에 모터가 들어 있는데 비교적 전력 소모량이 많아 전자파가 많이 나온다. 좀 불편하더라도 가능하면 잠자리에서 멀리 놓고 사용한다.
◆전기스탠드 멀리 띄워 놓기스탠드 본체안에는 소형변압기가 들어 있는데 변압기에서 전자파가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되도록 몸체와 멀리 떨어져 사용하는 것이 좋고 안 쓸때는 플러그를 뺀다.
'AS문의 010-2856-2856 일상 생활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좀비 PC 방지 (0) | 2010.08.26 |
---|---|
전기요금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0) | 2010.08.26 |
옥매트 전기매트 전자파차단에 대한 궁금한 것들 (0) | 2010.08.26 |